티스토리 뷰

암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란 항암효과가 있으면서 체내에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줄수 있는 식품입니다. 항암효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활성산소 제거인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성분으로는 폴리페놀과 라이코펜이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생긴 화학구조를 페놀이라고 하는데요 이 구조가 다른 골격에 여러개 결합해 있는 것을 폴리페놀이라고하며, 폴리페놀의 구조 또한 다양합니다.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녹차를 꼽을 수 있는데요, 녹차 추출물은 암세포가 이웃 세포로 침투할 때 사용하는 효소, 유로키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이 들어있는 대표 식품으로는 토마토가 있는데요 토마토는 미국 CNN이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 중 하나이며, 전립선암, 여성암은 물론 소화기암에도 뛰어난 약성을 나타냅니다. 또한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며, 암 유발 물질에 의한 정상세포의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는 역할도합니다.  

 


마늘, 양파, 부추와 같이 매운맛을 내는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황화알릴'은 발암 물질로 전환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황화알릴이 함유된 음식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녹여 제거해주며, 동맹경화와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포도와 레드와인에 들어있는 '레스베라스톨'이라는 성분이 유효한 효능을 보이는데요, 이 성분은 식물이 자외선과 같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하며, 암세호가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 주위의 조직을 침해하는 단계에서 혈관 성장인자를 억제하는 역할을합니다.

 


 

댓글